루나와 스테이블 코인 테라 UST의 몰락 비트코인 매매일지

루나와 스테이블 코인 테라 UST의 몰락 비트코인 매매일지
루나와 스테이블 코인 테라 UST의 몰락 비트코인 매매일지

이번 주는 어마어마한 사건이 있었던 한 주라고 볼 수 있겠네요. 2017년부터 가상 자산 시장에 멋모르고 뛰어들어 투자 금액은 물론 크지 않지만 지금까지 계속해서 활동하고 있었는데요. 물론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시총이 최상위권이었던 코인이 이렇게 무너진 적은 아마 처음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손해를 본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주는 대부분 이 사건으로 도배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초에 고점이죠? 120달러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때 테라 스테이블 코인인 UST는 시가총액 순위 10위에 오르죠. 루나와 테라의 관계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인데요. 스테이블 코인인 UST는 1달러 페깅을 유지해야 합니다. 혹시나 이것이 무너지게 되면 루나를 이용해서 가격 조정을 하게 되는 구조인데요. UST가 하락해서 프로토콜에 매도하면 1달러를 주는 게 아닌 루나 코인을 1달러치 받게 되고, 상승하면 가격이 올라가고 시장에 팔면 다시 1달러 유지되는 구조겠죠. 문제는 동반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UST를 팔면 더 많은 루나 코인을 줘야 되기 때문에 한없이 발행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디파이 서비스인 앵커 프로토콜은 20%의 UST를 이자로 지급해 줬는데, 이는 법정 이율보다 훨씬 높죠. 사람들이 높은 APY로 유혹당해서 많은 양을 예치하게 됩니다. 빌리는 사람보다 예치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진 것이죠. 언젠가는 터질 시한폭탄처럼 말이죠. 급격한 차이를 말이죠. 테라 재단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대응책을 내놓는데요. 바로 비트코인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앵커 프로토콜에서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게 되면 비트코인을 팔아서 지급하겠다는 것이죠. 100억 달러까지 매입한다고 했는데요. 15억 달러 정도 매입했었죠? 시장에서는 이를 통해서 비트코인이 상승할 기대감도 있었기에 거의 환호하는 분위기였죠.

하락 시작

그 후 슬슬 비트코인 하락 분위기가 시작됩니다. 미국 금리 인상 이슈도 있었고요. 이후 UST 페깅이 깨지기 시작합니다. 월가의 먹잇감이 되었다는 뉴스도 있었고, 투자자들이 앵커 프로토콜 예치금을 회수한다는 얘기도 있었죠. 폭락은 한순간이었습니다. 보유했던 비트코인은 어디론가 옮겨져서 숏 매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빌려주었다는 루머 등 확인되지 않는 퍼드가 계속 생겨났습니다. 여기서 다시 어떻게든 살려보겠다는 트윗으로 잠시 반등하면서 사람들도 매수하게 했지만, 뒤통수치듯 루나가 무한 발행되면서 엄청난 하락을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5월 초에 7억 개였던 발행량이 6조 9천억 개로 늘었습니다. 며칠 새에 말이죠. 거래소 상장폐지 발표와 재상장 등 계속된 이슈 속에서 국내 거래소들은 상장폐지를 발표했죠. 사실상 사망선고나 다름없겠죠. 사실 재단이나 VC 투자자들은 하나도 매도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그들은 초기 투자자로 막대한 이자를 지금까지 받아 왔고, 어마어마한 부를 축적했을 거로 보입니다. 피해자들은 그 후에 매수한 사람들이겠죠. 물론 투 본선이겠지만, 이렇게까지 무너질 줄은 사실 아무도 몰랐으니까요. 트위터로 너무 자신만만해하며 패드립(?)까지 당당하게 치던 대표의 모습을 너무 맹신하여 투자했던 것은 아닐까 싶네요. 새로운 토큰을 발행하여 피해자들을 구제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것도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루나 투자자는 아니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재단은 앞으로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발행은 트론이죠.

매매일지

알트 코인을 하기에는 너무 위험한 장 분위기라 비트코인 위주로 하였는데요. 저번 달 청산 이후 사실 잔고가 얼마 없어서 소액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짧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28.4K 매수 후 29.4K, 30K, 29.9K에 분할 매도하였고, 29.2K 매수 후 29.7, 30.2K 분할매도, 현재는 29.3K와 29K에서 매수해 놓은 상황입니다. 나름 손해 없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래간만에 BingX 캐릭터도 기분이 좋은 모습입니다. 당분간은 이런 식으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로 접근할 생각입니다. 차근차근 늘려봐야겠네요. 현재 빙 엑스 거래소에서는 4주년 기념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체크인을 통해 USDT가 포함된 미스터리 박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